이 카테고리는 국비지원 과정으로 [계룡건설] 빅데이터 기반 GreenTech SW개발자 과정에서 학습하는 내용을 정리하는 공간입니다.
자바 문자열 처리 및 클래스 개념 정리
1. 문자열 비교
자바에서 문자열 비교는 == 연산자와 equals() 메서드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.
String strVar1 = "홍길동";
String strVar2 = "홍길동";
if (strVar1 == strVar2) {
System.out.println("strVar1과 strVar2는 참조가 같음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strVar1과 strVar2는 참조가 다름");
}
if (strVar1.equals(strVar2)) {
System.out.println("strVar1과 strVar2는 문자열이 같음");
}
new 키워드 사용 시
String strVar3 = new String("홍길동");
String strVar4 = new String("홍길동");
if (strVar3 == strVar4) {
System.out.println("strVar3과 strVar4는 참조가 같음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strVar3과 strVar4는 참조가 다름");
}
if (strVar3.equals(strVar4)) {
System.out.println("strVar3과 strVar4는 문자열이 같음");
}
2. 문자열 메서드 활용
String subject = "자바 프로그래밍";
char ch = subject.charAt(3);
System.out.println(ch); // '프'
int length = subject.length();
System.out.println(length); // 문자열 길이
String newSubject = subject.replace("자바", "JAVA");
System.out.println(newSubject); // JAVA 프로그래밍
String ssn = "880815-1234567";
String firstNum = ssn.substring(0, 6);
System.out.println(firstNum); // 880815
String lastNum = ssn.substring(7);
System.out.println(lastNum); // 1234567
3. 클래스와 객체
클래스 기본 구조
public class SportsCar {
String name;
String color;
int max_speed;
// 생성자 오버로딩
SportsCar() {}
SportsCar(String name) { this(name, "검정", 250); }
SportsCar(String name, String color) { this(name, color, 300); }
SportsCar(String name, String color, int max_speed) {
this.name = name;
this.color = color;
this.max_speed = max_speed;
}
// 메서드
void powerOn() { System.out.println("on"); }
void powerOff() { System.out.println("off"); }
int plus(int x, int y) { return x + y; }
double divide(int x, int y) { return (double) x / y; }
int sum(int ... values) {
int sum = 0;
for (int value : values) {
sum += value;
}
return sum;
}
void run() { System.out.println(speed + "으로 달립니다"); }
static void simulate() {
SportsCar mycar = new SportsCar();
mycar.speed = 200;
mycar.run();
}
}
4. static 키워드 사용
static 변수 및 메서드 특징
- static 변수는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초기화되며,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한다.
- static 메서드는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클래스 이름을 통해 호출 가능하다.
-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 및 메서드를 직접 참조할 수 없다.
- static 메서드 내에서는 this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.
- static 메서드는 오버라이딩 될 수 없다.
final 키워드
- final 필드는 한 번 할당되면 변경할 수 없다.
- static final 필드는 상수를 정의할 때 사용된다.
public class ConstantsExample {
static final double EARTH_RADIUS = 6400;
static final double EARTH_SURFACE_AREA;
static {
EARTH_SURFACE_AREA = 4 * Math.PI * EARTH_RADIUS * EARTH_RADIUS;
}
}
5. 접근 제어자
public class Example {
public int field1;
int field2;
private int field3;
public void method1() {}
void method2() {}
private void method3() {}
}
- public: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
- private: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
- default (아무것도 안 붙인 경우):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
'국비지원교육 > [계룡건설] 빅데이터 기반 GreenTech SW개발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**[계룡건설] GreenTech SW개발자 - CSS 학습 노트 .1** (0) | 2025.02.17 |
---|---|
**[계룡건설] GreenTech SW개발자 - HTML 학습 노트 .3** (0) | 2025.02.17 |
**[계룡건설] GreenTech SW개발자 - HTML 학습 노트 .2** (0) | 2025.02.16 |
**[계룡건설] GreenTech SW개발자 - HTML 학습 노트 .1** (0) | 2025.02.16 |
**[계룡건설] GreenTech SW개발자 - JAVA 학습 노트 .5** (0) | 2025.02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