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 카테고리는 국비지원 과정으로 [계룡건설] 빅데이터 기반 GreenTech SW개발자 과정에서 학습하는 내용을 정리하는 공간입니다.
JavaScript 핵심 개념 정리
1. 변수와 데이터 타입
변수 선언
- var: ES6 이전부터 사용되던 변수 선언 방식. 함수 스코프를 가짐.
- let: ES6에서 도입된 블록 스코프 변수. 재선언 불가.
- const: ES6에서 도입된 상수 선언. 값 변경 불가.
데이터 타입
- 숫자 타입: 정수, 실수 등.
- 논리 타입: true, false.
- 문자열 타입: 텍스트 데이터.
- 객체 타입: 키-값 쌍으로 구성된 복합 데이터.
- null: 값이 없음을 나타냄.
- undefined: 값이 할당되지 않음을 나타냄.
2. 변수의 범위
- 전역 변수: 함수 밖에서 선언되거나 var/let 없이 선언된 변수. 프로그램 전체에서 접근 가능.
- 지역 변수: 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. 함수 내에서만 접근 가능.
- 블록 변수: let으로 선언된 변수. 블록 내에서만 접근 가능.
3. 연산자
- 비교 연산자: ==, ===, !=, !==, <, >, <=, >=.
- 논리 연산자: &&, ||, !.
- 조건 연산자: ? :.
- 비트 연산자: &, |, ^, ~, <<, >>.
4. 객체
코어 객체
- Array: 배열 객체.
- Date: 날짜와 시간을 다루는 객체.
- Math: 수학 관련 함수 제공.
- String: 문자열 객체.
- Number: 숫자 객체.
- Boolean: 논리값 객체.
- Function: 함수 객체.
- Error: 에러 객체.
- Symbol: 유일한 값을 생성하는 객체.
배열 객체
- concat(): 배열을 이어붙임.
- join(): 배열 요소를 문자열로 결합.
- reverse(): 배열 요소를 뒤집음.
- slice(): 배열의 일부분을 반환.
- sort(): 배열을 정렬.
- splice(): 배열의 요소를 추가/삭제.
- pop(): 배열의 마지막 요소를 제거.
5. DOM (Document Object Model)
DOM은 HTML 문서를 객체로 표현한 것으로, JavaScript를 통해 HTML 요소를 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.
DOM 객체의 주요 프로퍼티
- id: 태그의 ID 값.
- tagName: HTML 태그 이름.
- innerHTML: 태그의 내부 HTML 내용.
- style: 태그의 CSS 스타일.
DOM 객체의 주요 메서드
- getElementById(): ID로 DOM 객체를 가져옴.
- querySelector(): CSS 선택자로 DOM 객체를 가져옴.
- addEventListener():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.
- appendChild(): 자식 요소를 추가.
6. 이벤트와 이벤트 리스너
주요 이벤트 리스너
- onclick: 클릭 이벤트.
- onmouseover: 마우스가 요소 위로 올라갈 때.
- onkeydown: 키보드 키를 누를 때.
- onload: 페이지 로딩이 완료될 때.
이벤트 객체
- target: 이벤트가 발생한 요소.
- currentTarget: 이벤트 리스너가 등록된 요소.
- preventDefault():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.
7. BOM (Browser Object Model)
BOM은 브라우저와 관련된 객체를 다룹니다.
주요 객체
- window: 브라우저 창을 나타냄.
- location: 현재 페이지의 URL 정보.
- history: 브라우저 히스토리 정보.
- screen: 사용자의 화면 정보.
window 객체의 주요 메서드
- alert(): 경고창을 띄움.
- setTimeout(): 일정 시간 후 함수 실행.
- setInterval(): 일정 시간 간격으로 함수 반복 실행.
8. Canvas
Canvas는 HTML5에서 제공하는 그래픽을 그리는 도구입니다.
주요 메서드
- beginPath(): 새로운 경로 시작.
- moveTo(): 경로의 시작점 설정.
- lineTo(): 경로에 선을 추가.
- stroke(): 경로를 그리기.
- fill(): 경로를 채우기.
- drawImage(): 이미지를 그리기.
9. 이벤트 흐름
이벤트는 캡처 단계와 버블 단계로 나뉩니다.
- 캡처 단계: 이벤트가 최상위에서 타겟으로 전파.
- 버블 단계: 이벤트가 타겟에서 최상위로 전파.
10. 타이머
- setTimeout(): 일정 시간 후 함수 실행.
- setInterval(): 일정 시간 간격으로 함수 반복 실행.
- clearTimeout(): setTimeout 타이머 취소.
- clearInterval(): setInterval 타이머 취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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