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비지원교육/[계룡건설] 빅데이터 기반 GreenTech SW개발자

**[계룡건설] GreenTech SW개발자 - JavaScript 학습 노트 .1**

알뜰한대학생 2025. 2. 17. 14:03

이 카테고리는 국비지원 과정으로 [계룡건설] 빅데이터 기반 GreenTech SW개발자 과정에서 학습하는 내용을 정리하는 공간입니다.


JavaScript 핵심 개념 정리


1. 변수와 데이터 타입

변수 선언

  • var: ES6 이전부터 사용되던 변수 선언 방식. 함수 스코프를 가짐.
  • let: ES6에서 도입된 블록 스코프 변수. 재선언 불가.
  • const: ES6에서 도입된 상수 선언. 값 변경 불가.

데이터 타입

  • 숫자 타입: 정수, 실수 등.
  • 논리 타입: true, false.
  • 문자열 타입: 텍스트 데이터.
  • 객체 타입: 키-값 쌍으로 구성된 복합 데이터.
  • null: 값이 없음을 나타냄.
  • undefined: 값이 할당되지 않음을 나타냄.

2. 변수의 범위

  • 전역 변수: 함수 밖에서 선언되거나 var/let 없이 선언된 변수. 프로그램 전체에서 접근 가능.
  • 지역 변수: 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. 함수 내에서만 접근 가능.
  • 블록 변수: let으로 선언된 변수. 블록 내에서만 접근 가능.

3. 연산자

  • 비교 연산자: ==, ===, !=, !==, <, >, <=, >=.
  • 논리 연산자: &&, ||, !.
  • 조건 연산자: ? :.
  • 비트 연산자: &, |, ^, ~, <<, >>.

4. 객체

코어 객체

  • Array: 배열 객체.
  • Date: 날짜와 시간을 다루는 객체.
  • Math: 수학 관련 함수 제공.
  • String: 문자열 객체.
  • Number: 숫자 객체.
  • Boolean: 논리값 객체.
  • Function: 함수 객체.
  • Error: 에러 객체.
  • Symbol: 유일한 값을 생성하는 객체.

배열 객체

  • concat(): 배열을 이어붙임.
  • join(): 배열 요소를 문자열로 결합.
  • reverse(): 배열 요소를 뒤집음.
  • slice(): 배열의 일부분을 반환.
  • sort(): 배열을 정렬.
  • splice(): 배열의 요소를 추가/삭제.
  • pop(): 배열의 마지막 요소를 제거.

5. DOM (Document Object Model)

DOM은 HTML 문서를 객체로 표현한 것으로, JavaScript를 통해 HTML 요소를 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.

DOM 객체의 주요 프로퍼티

  • id: 태그의 ID 값.
  • tagName: HTML 태그 이름.
  • innerHTML: 태그의 내부 HTML 내용.
  • style: 태그의 CSS 스타일.

DOM 객체의 주요 메서드

  • getElementById(): ID로 DOM 객체를 가져옴.
  • querySelector(): CSS 선택자로 DOM 객체를 가져옴.
  • addEventListener():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.
  • appendChild(): 자식 요소를 추가.

6. 이벤트와 이벤트 리스너

주요 이벤트 리스너

  • onclick: 클릭 이벤트.
  • onmouseover: 마우스가 요소 위로 올라갈 때.
  • onkeydown: 키보드 키를 누를 때.
  • onload: 페이지 로딩이 완료될 때.

이벤트 객체

  • target: 이벤트가 발생한 요소.
  • currentTarget: 이벤트 리스너가 등록된 요소.
  • preventDefault():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.

7. BOM (Browser Object Model)

BOM은 브라우저와 관련된 객체를 다룹니다.

주요 객체

  • window: 브라우저 창을 나타냄.
  • location: 현재 페이지의 URL 정보.
  • history: 브라우저 히스토리 정보.
  • screen: 사용자의 화면 정보.

window 객체의 주요 메서드

  • alert(): 경고창을 띄움.
  • setTimeout(): 일정 시간 후 함수 실행.
  • setInterval(): 일정 시간 간격으로 함수 반복 실행.

8. Canvas

Canvas는 HTML5에서 제공하는 그래픽을 그리는 도구입니다.

주요 메서드

  • beginPath(): 새로운 경로 시작.
  • moveTo(): 경로의 시작점 설정.
  • lineTo(): 경로에 선을 추가.
  • stroke(): 경로를 그리기.
  • fill(): 경로를 채우기.
  • drawImage(): 이미지를 그리기.

9. 이벤트 흐름

이벤트는 캡처 단계와 버블 단계로 나뉩니다.

  • 캡처 단계: 이벤트가 최상위에서 타겟으로 전파.
  • 버블 단계: 이벤트가 타겟에서 최상위로 전파.

10. 타이머

  • setTimeout(): 일정 시간 후 함수 실행.
  • setInterval(): 일정 시간 간격으로 함수 반복 실행.
  • clearTimeout(): setTimeout 타이머 취소.
  • clearInterval(): setInterval 타이머 취소.